NUnit Runner를 대신하는 간편한 Self Runner 구현하기

NUnit의 GUI Runner는 여러 개의 테스트 유닛 프로젝트를 로드하여 동시에 테스트 결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유틸리티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Visual Studio와 완벽하게 통합되어있지는 않아서 단위 테스트 도중 변수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디버깅을 하기에는 불편한 구조로 제작되어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자주 애용하는 대안으로 Reflection을 사용하여 Test Fixture와 Test Case를 검색하여 자동으로 호출하는 유틸리티 클래스의 소스 코드를 https://github.com/rkttu/nunit-self-runner 에 게시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 코드는 NUnit Framework 어셈블리 외에 특별한 종속성이 없고 어떤 코드에서든 쉽게 붙여넣어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능 상의 제약이 있는데 다음과 같은 유형의 Test Fixture나 Test Case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 Test Fixture 생성 시 별도의 생성자 매개 변수가 필요한 경우

  • Test Method 실행 시 별도의 호출 매개 변수가 필요한 경우

  • private이나 protected, internal 멤버

이 소스 코드를 NUnit 클래스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추가하고, 해당 NUnit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컴파일하여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단위 테스트가 전개될 것입니다.



테스트에 실패하는 케이스, 즉 Exception이 발생하면 위와 같이 적색의 Test case failed 라는 문구가 나타나고 자세한 Stack Trace 결과가 노란색의 텍스트로 표시되어 시각적으로 구분을 쉽게 해줍니다. 그리고 실패했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하여 테스트가 일시 중단되고, Enter 키를 누르면 계속 실행됩니다. 이 메시지를 확인하고 적절한 위치에 중단점을 설정하면 디버거가 해당 위치에서 중지되므로 좀 더 쉽게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예외 없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테스트 케이스는 초록색의 Test case succeed 메시지를 표시하고 중단없이 계속 다음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한 Test Fixture의 실행이 완료되면 다시 사용자의 입력을 대기하는 상태로 들어가며, Enter 키를 누르면 다음 Test Fixture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인터랙티브하게 단위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테스트 Fixture의 실행이 끝난 이후에도 한 번 더 사용자의 입력을 기다립니다. 콘솔에 표시된 전체 내용을 리뷰하고 마지막으로 Enter 키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완료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