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Connect Developer Center의 두 가지 다른 Application에 대한 이해

안녕하세요. Windows Azure MVP 남정현입니다.


오늘은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헛갈릴 수도 있는 세밀한 내용을 하나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Azure Camp @ 서울시립대 강의를 진행하면서 우연히 찾은 내용입니다.


Windows Azure Mobile Service는 Windows Live 이외에 Facebook, Twitter, Google이 제공하는 Client ID와 Client Secret을 내부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이들 아이디를 사용하여 Claim Authentication을 중간에서 릴레이해주는 유용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중에 App에서는 Windows Azure Mobile Service SDK를 개발하려는 플랫폼에 맞게 내려받아서 적용하기만 하면 손쉽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과 맥락을 같이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전에도 종종 알려지곤 했었는데 dev.live.com이라는 별도의 관리 포털 사이트가 줄곧 있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도 사실 Application을 선언하고 만드는 것이 가능했었는데 최근에 여기에 Application을 등록할 수 있는 다른 대행 사이트가 하나 더 늘어났습니다. 바로 Windows 8 Developer Dashboard (dev.windows.com) 입니다. 여기서 앱의 이름을 예약하는 순간 자동으로 dev.live.com에서도 Application이 동시에 등록됩니다.


여기서 알아두시면 유용한 것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기존에 dev.live.com에서 같은 이름으로 선언한 Application 정의가 있다 하더라도 내부 클라이언트 ID와 시그니처값을 비교 대상으로 보는 관계로 Windows Store에서 앱 이름을 예약한 경우 또 다른 Application이 dev.live.com 상에서도 한 번 더 생성이 됩니다. 물론 둘 사이는 전혀 연관 관계가 없습니다.


두 번째는 dev.live.com에서 Application을 선언한 경우 Claim Authentication 목적으로 SDK에서 활용할 수는 있지만, Windows Store App 고유의 기능인 푸시 알림 서비스를 위한 Package SID가 dev.live.com에서 생성한 경우에는 지정되지 않고 수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푸시 알림 서비스나 기타 Windows Store App 고유의 기능을 활용하려면 dev.windows.com을 통해서 앱 이름을 정확히 예약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실제로 두 가지 다른 Application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그림입니다. 왼쪽이 Store Dashboard에서 예약한 Application으로 Package SID 값이 할당되어있습니다. 반면 오른쪽은 dev.live.com에서 직접 예약한 이름으로 Package SID 표시도 없고 선택지도 없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있으므로 개발하려는 앱이나 웹 서비스가 향후 Windows 8 앱으로의 출시를 목표로 하시는 경우에는 앱의 이름을 사전에 미리 예약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달리 말하면, dev.live.com에서 등록한 Application이 Windows Store App의 이름으로 쓰이지는 못한다는 것을 정확히 숙지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