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 Portal에서 미디어 서비스 관리하기

안녕하세요. Windows Azure MVP 남정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하는 내용은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Windows Azure Media Service SDK와 연결되는 웹 서비스를 관리자 포털 (manage.windowsazure.com)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기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웹 상에서 최대 200MB까지의 단일 미디어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고, 업로드한 미디어 파일의 공개 URL 및 클라우드 기반 인코딩 작업 생성과 관리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NOTE: 2012년 11월 현재 프리뷰 버전으로 제공되는 기능으로 향후 기능이 바뀌거나 변동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Windows Azure Media Service는 기본적으로 프리뷰 서비스이며 별도의 Sign-up Process를 거쳐야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이므로 account.windowsazure.com에 방문해서 개별적으로 Windows Azure 계정을 신청해야 합니다.


동영상 파일 업로드하기


Windows Azure Management Portal에 접속한 다음, Media Service에 대한 서비스를 신청한 상태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하단의 UP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UPLOAD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로컬에서 업로드할 동영상 파일을 찾고 업로드 후 사용할 BLOB의 이름을 지정하는 입력 상자가 나타납니다. 파일을 선택하면 보통 이름이 자동으로 완성되고 이 이름을 URL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기본 값으로 설정해도 대개는 무방합니다.



테스트 할 동영상으로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Q의 예고편 클립을 선택해보았습니다. 🙂



동영상 업로드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일단 업로드하고 난 다음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동영상 파일의 크기가 조회 내역에 나타납니다. 만약 업로드에 문제가 있어 완료되지 않은 경우 SIZE 컬럼의 값이 0 Byte로 나타나므로 문제 판단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 항목을 삭제하고 다시 업로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가 끝난 동영상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커맨드 바에 Encode, Play, Publish 버튼이 나타납니다. Encode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선택한 미디어를 기준으로 다른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는 Job을 호출하는 것이고, Play 버튼은 현재 선택한 동영상을 브라우저에서 재생하도록 페이지를 여는 기능, 그리고 Publish 버튼은 다른 사람에게 미디어를 표시할 수 있도록 공개 URL을 Windows Azure Storage에서 할당받는 작업입니다. Publish 버튼을 눌러 공개한 상태에서만 Play 버튼이 작동합니다.



Encode 버튼을 누르면 위의 그림과 같이 팝업이 나타납니다. Preset에서 원하는 미디어 인코딩 형식을 선택하고 인코딩 된 새 파일의 이름을 지정하여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이 시작됩니다. 이 작업은 비동기적으로 이루어지므로 브라우저를 작업 호출 이후에 그냥 닫아도 무방합니다. 단, 작업이 완료되기 전까지 작업 중인 파일의 크기가 0 Byte로 표시되더라도 덮어쓰거나 삭제할 수 없는 상태로 보호됩니다.



Publish 버튼을 누른 다음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공개 URL이 나타나며, 이 URL을 더블 클릭하여 텍스트를 선택하고 복사할 수 있습니다.


Windows Media Player에서 URL 열기 (Ctrl+U) 기능으로 MP4 미디어 파일을 열어 재생하였을 때 위와 같이 동영상이 원활하게 Progressive Download로 재생이 되고 있습니다.


기능의 제한 사항


현재 포털을 통해서 공개된 부분은 Windows Azure Media Service의 일부 기능에 대한 것으로 PlayReady나 다른 여러 부가 기능들에 대해서는 아직 계속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내용을 참고하시어 실제 서비스 도입에 활용하면 유용한 부분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