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zure 인스턴스를 원격 제어하기

알립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것으로, 실제 사용 가능한 시점까지는 더 많은 기간이 소요될 수 있으나 정보 공유 차원에서 Professional Developer Conference 2010 행사에서 공개된 내용을 기반으로 내용을 말씀드립니다. 이 글의 출처 및 모든 이미지의 출처는 http://blog.toddysm.com/2010/10/remote-desktop-connection-to-windows-azure-instance.html 입니다.


Windows Azure에 대하여 가장 많은 요청이 있었고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던 업데이트들 중에서, 오늘은 Windows Azure 인스턴스를 원격으로 제어하기 위하여 앞으로 배포될 SDK와 서비스에서 어떻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성하면 될지 그 방법을 미리 살펴보는 글을 올립니다.


Windows Azure 서비스 패키지에 원격 데스크톱 연결 추가하기


1단계: 이제까지 해왔던 것처럼 Windows Azure 서비스 프로젝트를 만들고 테스트한 후 배포할 준비를 마치십시오.


 


위의 대화 상자를 볼 수 있는 단계까지 여러분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준비되어있다면 이 글의 내용을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새 버전의 SDK에서는 “Configure Remote Desktop Connections…” 링크가 “Enable IntelliTrace for .NET 4 roles” 체크 박스 바로 아래에 새로 나타날 것입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추가 대화 상자가 나타날 것입니다.


2 단계: 원격 데스크톱 연결 구성하기


 


이어서 나타나는 대화 상자에서, “Enable connections for all roles” 체크 박스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보안 연결에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원격 연결에 사용할 사용자 ID와 이름을 지정합니다. 해당 계정에는 반드시 계정 만료 기간을 지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한 가지 알아둘 점이 있다면, 이번에 같이 소개된 VM Role과는 다르게 웹 역할과 작업자 역할은 그 자체로 완성된 응용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으며 가능한 원격 연결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완전하게 구동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온 프레미스 환경에서의 클라우드 운영과 다르지 않은 보안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데 바로 노출 영역의 최소화라는 관점입니다. 계정 날짜 만료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Windows Azure 호스팅 서비스를 통하여 배포하기


지금부터 설명할 내용은 새 버전의 실버라이트 기반 Windows Azure 호스팅 서비스 관리 도구를 기준으로 인증서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배포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1단계: 화면 좌측 하단에 있는 Compute, Storage & CDN 탐색 영역을 클릭하여 화면을 이동합니다.


 


2단계: 새로 나타나는 트리 뷰에서 Compute Services 노드를 클릭하면 우측의 화면이 아래와 같이 바뀌게 됩니다.


 


3단계: 상단의 리본 메뉴의 New 섹션 안에 있는 New Hosted Service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앞 단원에서 설명한 대로 진행하기 위해서, 아직은 실제 클라우드 서비스 패키지를 배포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미리 배포를 하기 위해서는 앞 단원에서 설명한 클라우드 서비스 패키지와 매칭할 수 있는 인증서가 클라우드 서비스에 미리 등록되어있어야 합니다. Deploy 그룹 아래의 Do not deploy 버튼을 선택하고, 서비스 이름과 서비스 별칭을 지정, Affinityp Group, Region 등을 설정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4단계: 이제 별도의 인스턴스가 생성되지 않은 서비스가 구독 항목 아래에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 트리 뷰에서 Compute Services 항목을 펼칩니다.


 


5단계: Compute Services 노드 아래에 인증서를 등록할 수 있도록 별도의 옵션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ervice Certificates 노드를 선택하고, 상단의 리본 메뉴에서 Certificates 섹션 아래의 Add Certific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6단계: 아래 대화 상자에서, 개인용 인증서 파일과 암호, 그리고 인증서로 증명할 대상 Hosted 서비스를 선택하고 Cre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7단계: 새 인증서가 Grid Control에 등록되는 것이 보인다면, 이제 다시 우측의 Compute Services 노드를 클릭하여 이전 화면으로 되돌아갑니다.


 


8단계: 4단계에서 생성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하고, 상단의 리본 메뉴에서 New 섹션의 New Production Deployment – 또는 – New Staged Deploym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Production Deployment는 3단계에서 설명한 서비스 주소에 직접 연결되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고, Staged Deployment는 임시 주소를 할당 받아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해주지만 언제든 Production Deployment로 서비스 중단 없이 곧바로 교체할 수 있도록 준비되는 인스턴스들입니다. 아래 대화 상자에서 CSPKG 파일과 CSCFG 파일을 컴퓨터에서 찾아 지정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9단계: 전보다 더 보기 쉽고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UI에서 실시간으로 인스턴스들의 상태가 가지런히 열거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모든 인스턴스들의 상태가 Ready로 바뀔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제 Ready로 표시된 인스턴스 하나를 클릭해 봅니다. 그러면 상단의 리본 메뉴에 Remote Access 섹션에 Connect 버튼이 활성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브라우저의 다운로드 기능을 통하여 해당 인스턴스에 직접 접속할 수 있는 RDP 스크립트 파일의 다운로드를 허용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생성된 RDP 파일은 USB 저장 장치나 바탕 화면 등에 보관하여 원격 데스크 톱 클라이언트와 함께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보던 시나리오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mazon Elastic Cloud Computing에서 호스팅되는 Windows Server와 마찬가지로 원격 제어 기능이 이제 개별 인스턴스에 대해서도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을 통하여 Windows Azure 기술 지원 팀에게 직접 설명하기 어렵고 민감한 조치 사항들을 고민하지 않고,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문제를 해결하거나 진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J


간단히 살펴본 새로운 기능과 새 관리자 도구였습니다. 올해 연말, 그리고 내년 연초에는 이러한 기능들이 모두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그리고 좀 더 개선된 형태로 Windows Azure 고객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를 하셔도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내 – 이 글의 출처 및 모든 이미지의 출처는 http://blog.toddysm.com/2010/10/remote-desktop-connection-to-windows-azure-instance.html 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