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UNIX 기반 프로그램도 Windows Azure의 First Citizen이 됩니다.

최근 열린 Professional Developer Conference 2010 (이하 PDC 2010)에서, Windows Azure Platform의 실행 환경을 담당하는 Windows Azure Compute에 획기적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VM Role의 추가인데, 여기에는 상당히 시사하는 점이 많습니다. VM Role은 이전 글 “[Software Development/Windows Azure] – PDC 2010에서 공개된 Windows Azure 업데이트“의 내용에서 소개했던 것 처럼 Windows Server 2008 R2 기반의 서버 컴퓨터를 Physical Machine to Virtual Machine (이하 P2V) 기술을 통해 Windows Azure에서 실행 가능한 Cloud Computing Appliance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좀 더 많은 종류의 서버 응용프로그램이 Windows Azure Platform의 수혜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 중에는 기존의 전통적인 Microsoft Back Office Server들에 대한 것은 물론이거니와, 이전에 우리에게 Service For Unix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Microsoft의 Unix 호환성 도구인 SFU 및 SUA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즉, 기존에 FreeBSD, NetBSD, Linux, POSIX용 응용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Windows Server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으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었다면, 약간의 수정을 통하여 성공적으로 Public Cloud Computing을 위한 응용프로그램으로도 출사표를 낼 수 있음을 뜻합니다.


SFU 및 SUA가 혹시 낯설다면, Cygwin 프로젝트를 참조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Cygwin 프로젝트 기반의 유닉스 응용프로그램에게도 같은 혜택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SUA 설치 과정 및 SUA에 대한 설명 동영상입니다. SUA Community 웹 사이트 http://www.suacommunity.com/ 에 방문하시면, SUA 위에 추가 설치 가능한 주요 유틸리티 패키지들을 더 추가하실 수 있으므로 요즈음 널리 사용되는 유닉스 기반 인기 유틸리티들을 Windows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SUA Community에서 제작한 동영상이며 저작권은 해당 원 저작자에게 있음을 밝힙니다.


SUA Installation Video


JMol2zbQshs$


SUA Familization Video


zzqM-GNNw8U$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