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zure Development Fabric 트러블슈팅

실제 Windows Azure 계정을 신청하기 이전에, Windows Azure 기반의 개발을 테스트하기 위하여 보통 Windows Azure SDK와 함께 제공되는 Development Fabric을 이용하여 주로 디버깅하실텐데요, 잘 동작하지 않아서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Windows Azure Development Fabric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할 때 경험할 수 있는 문제점 중 하나는, Development Fabric으로 디버거를 연결하거나, 응용프로그램 패키지를 Deploy할 때 실패할 가능성이 “종종” 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간단한 트러블슈팅 가이드를 써봅니다.


 


1. Development Fabric으로 프로그램을 배포하려고 할 때 경고 메시지가 여러번 나타난다?


 


관리자 모드로 Visual Studio를 시작하고, Development Fabric으로 디버깅을 시작하려고 할 때, 빌드 출력 창에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고 메시지의 내용은 아래와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Windows Azure Tools: Warning: The Windows Azure development fabric and development storage are running on a 32-bit workstation. In the cloud, Windows Azure Hosted Services run in a 64-bit environment. The use of native code execution or .Net Full Trust features such as P/Invoke may require migration to 64-bit. See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145047 for details.


 


Windows Azure 환경 위에서 실제로 운영되는 OS의 아키텍처는 32비트가 아닌 64비트 버전이기 때문에, Web Role이나 Worker Role에서 사용중인 Platform Invoke 시그니처 들이 실제 운영 환경에 배포되었을 때는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마이그레이션을 해야 한다는 안내 문구이며, 일반 출력 창에 나타나는 메시지이기 때문에 여러번 디버깅을 시작할 경우 여러줄에 걸쳐서 문구가 쌓여서 표시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고 디버깅하시면 됩니다.


 


2. Development Fabric으로 진입하는 도중에 Visual Studio가 응답 없음 – 또는 – 마우스/키보드 동작을 받아들이지 않고 경고음만을 낸다? / Development Fabric이 기동되는듯 하다가 한참 후에 Null Reference 오류가 발생한다?


 


실제 디버깅에 들어가지 못하고 Visual Studio가 먹통이 되는 경우 또한 간혹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Development Fabric이 정상적으로 초기화되지 못하였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며, Windows Azure Development Fabric을 사용하실 때에는 아래의 내용을 숙지하셔서 Development Fabric이 정확히 초기화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a. 한 번에 한 Windows Azure 응용프로그램에 대해서만 디버깅하실 것을 권합니다.


 


b. 디버깅이 끝나면, 작업표시줄의 트레이 아이콘 표시 영역에 나타난 Windows Azure Development Fabric 프로그램을 직접 종료하여 주십시오. 가급적, 디버깅이 끝나면 Windows Azure Simulation Service와 Storage Service는 함께 종료해야 하며, 프로그램을 직접 닫으려할 때, 기동 중인 서비스를 모두 중단시킬지 안내하는 창이 나타나면 중단하도록 선택하여 주십시오.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조치하실 수 있습니다.


 


a. 실행 중인 Visual Studio를 모두 종료하시고, Windows Azure SDK v1.1 프로그램 그룹에서 Development Fabric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여 Standalone으로 Development Fabric을 시작합니다.


 


b. Storage 서비스의 기동 상태를 Windows Azure 아이콘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확인하고, 시작되지 않았을 경우 강제로 시작을 시도합니다. 시작되지 않을 경우, SQL 서버 인스턴스가 시스템에서 실행 중인 것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c. Show Development Storage UI 메뉴 항목을 클릭하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Reset” 버튼을 클릭하여 스토리지 설정을 초기화하도록 예약합니다.


 


d. Windows Azure Development Fabric을 종료하며, 이 때 모든 서비스를 중단할지 묻는 메시지 박스에서 중단하도록 선택합니다.


 


e. Visual Studio를 열어서 빌드할 때, “정리” 기능을 이용하여 빌드 산출물들을 모두 제거하도록 한 후 다시 시도합니다.


 


3. Windows Azure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인텔리센스 기능을 사용하려할 때 Visual Studio 2010이 갑자기 충돌을 일으키며 종료된다?


 


Visual Studio 2010 RC 패치 (KB980610)가 발표되었습니다.


위의 글에서 소개하는 KB980610 패치를 시스템에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짧은 글이었지만,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해봅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