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XP의 디스크 정리에 대한 오해와 진실

일부 넷북 컴퓨터나, 운영 체제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심각하게 고민하는 환경 아래에서는 아직까지도 Windows XP를 사용하는 컴퓨터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Windows 7을 일반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많이 채택하는 상황에서도 Windows XP에 대한 사용 상의 고민을 질문 받는 일은 자주 있는듯 합니다.


 


Windows XP를 실행하는 컴퓨터에 하드디스크 공간이 없어서 고민이라는 주변 동료분들의 이야기를 카운셀링하면서 자주 듣는 질문 중 하나는, 디스크 공간 정리의 “오래된 파일 압축”에 관한 것입니다. 맥락 상 잘못 이해하기 쉬운 부분에 위치한 이 기능에 대한 이야기를 간단히 풀어보려고 합니다.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유독 이 부분에서 많은 시간이 걸리는 컴퓨터들을 흔히 보실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 항목에 대한 디스크 조각모음의 구체적인 설명을 읽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오래된 파일 압축 항목에 대한 설명은, “자주 액세스하지 않는 파일은 Windows에서 압축해 보관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압축해 보관하면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압축한 상태에서 파일 액세스도 가능합니다. 압축해도 파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파일은 각각의 비율로 압축되기 때문에 절약할 수 있는 디스크 공간 크기는 근사값으로 표시됩니다.” 와 같습니다. 굵게 표시한 부분에 해당하는 파일들을 검색하기 위하여 시스템을 일정 수준 Full-Scan 하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압축한 상태에서 파일 액세스가 가능하다는 것과, 삭제되지 않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여기서의 압축은 파일이나 디렉터리 속성 대화 상자의 고급 버튼을 클릭하면 볼 수 있는 “압축 특성”을 뜻합니다.


 



 


위의 속성은 대부분의 일반적인 소프트웨어들에 대해 약간의 속도 저하를 유발합니다만, VMware나 Windows Virtual PC 등에서 사용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 이미지에 대해서는 효율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이들 프로그램이 가상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지 못하게 만드는 원인도 초래합니다. (특성을 다시 해제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액세스한지 시일이 오래 지난 파일들을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로 압축 특성을 켜서 보관한다는 것은 공간 확보에 있어서 굉장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하여 설치한 IDE가 있고, 그 IDE가 C 또는 C++ 런타임에 대한 크기가 작은 다수의 헤더 파일들을 포함하고 있다면, 이들 헤더 파일들에 대한 하드 디스크 공간 배정을 바꾸어 적은 용량을 차지할 수 있게 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것 뿐만이 아니라, 평소에 Office 및 아래아 한글 문서들을 많이 보관하는 컴퓨터에 대해서도 비슷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지울 프로그램이 없고, 쌓여있는 데이터 때문에 공간 부족이 있어 고민이신 분들은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를 한 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Windows Server 2003의 경우, 속도에 민감하지 않은 오래된 자료를 보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아카이브형 스토리지에 대해서 이러한 특성을 사용하도록 만들면, 디스크 공간을 좀 더 많이 절약하도록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Windows XP의 디스크 정리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한 5개의 생각

  1. 핑백: GG 블로그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