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반의 Nintendo 64 에뮬레이터 – Jario64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우연히 흥미로운 프로젝트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NET Framework나 Java 기반으로는 빠른 속도를 필요로 하는 게임 등을 개발하기가 대개 “적당하지 않다”는 선입견을 깨뜨리고 Nintendo 64 에뮬레이터를 만든 그런 프로젝트입니다. 바로 Jario64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Jario64는 Project64의 코드를 토대로 만든 GPL 라이선스를 따르는 오픈 소스 에뮬레이터 프로젝트로, 에뮬레이터를 통하여 구동할 수 있는 일반적인 게임 타이틀의 상당수를 지원한다고 소개되어있습니다. 다음은 Jario64로 구동되는 몇몇 게임 타이틀들의 실행 화면입니다.


마리오 카트

마리오 카트

마리오 파티 2

마리오 파티 2

수퍼 마리오 64

수퍼 마리오 64

수퍼 스매시 브라더스

수퍼 스매시 브라더스

젤다의 전설

젤다의 전설


스크린 샷을 통하여 살펴보기로도 상당한 수준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게임 소프트웨어를 반드시 C, C++이나 어셈블리어로 개발하지 않으면 안될거라는 선입견을 깨뜨리는 보기좋은 도전이었습니다. 그리고 아래 동영상은 유튜브에 게시된 실제 실행 모습을 비디오로 캡처한 것이니 같이 보시면 좋겠습니다. (사운드 플러그인은 아직 구현되지 않은듯 보입니다.)

http://www.youtube-nocookie.com/v/bwEIEljOzOc&hl=ko&fs=1&border=1

Java Runtime (http://www.java.com)을 설치하신 다음에 위의 WebStart 바로 가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실행해볼 수 있으니 가지고 계신 에뮬레이터 롬 파일이 있다면 재미삼아서 한번 돌려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