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NET으로 Apple iPhone 프로그램 만들기

요즈음 Mono 기반 프로젝트들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 결과물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Apple iPhone에도 Mono와 .NET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MonoTouch는 기존의 Mono Framework에서 사용되어왔던 AOT (Ahead of Time) 컴파일 기술을 바탕으로 JIT (Just In Time) 컴파일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iPod과 iPhone 내의 임베디드 운영 체제를 위한 완전한 수준의 Native Application을 작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정리하면, 기존에 사용되던 X-Code가 아닌 또 다른 유형의 Native Compiler가 추가된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Unity3D와는 달리 MonoTouch는 Generic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기존의 .NET 기술을 완전히 사용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제약 사항이 존재하는데, 디버깅, LINQ 기능은 완전하지 않습니다. 향후 로드맵 상에서 버전 2.0에서 개선할 예정이거나 고쳐나갈 예정인 기능들입니다. 그리고 Reflection Emit API, System.Runtime.Remoting API, 동적 Type 생성, 콜백 역참조 (네이티브 코드로 전달된 대리자의 호출이 유효할 수 있게 만드는 동작)와 같이 동적으로 코드를 생성하는 부분들은 제한되거나 지원되지 않습니다. 또한, 현재는 iPhone OS 3.0에서만 테스트된 상태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제약 사항들이 있지만, 향후 로드맵에서는 상당히 희망찬 포부를 제시하고 있는데, 실버라이트 컨텐츠를 수용할 수 있도록 2.0 릴리즈 때에는 많은 부분이 개선/보수가 이뤄질듯 합니다.


현재는 클로즈 베타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가을에 1.0 버전이 런칭된다고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지금 클로즈 베타를 신청하실 수 있으며, 개발 도구는 MonoDevelop 2.0 MonoTouch Edition 기반입니다.


홈페이지: http://www.mono-project.com/MonoTouch
클로즈 베타 신청: http://spreadsheets.google.com/viewform?hl=en&formkey=dHRXeFI5b1NjUWdRRkpiSmxkanh6T1E6MA..


 

C#, .NET으로 Apple iPhone 프로그램 만들기”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