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최적화: Icon Cache 크기 조절을 통한 메뉴 표시 속도 향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ndows Shell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Band Object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일상적인 도구 모음 패널을 개인적으로 애용합니다. 하지만 패널을 사용하기위하여 한참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이 패널을 펼쳐보면 하드 디스크 액세스가 갑자기 심해지면서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캐쉬 상에 존재하지 않는 아이콘을 다시 구축하기 위해서 취하는 동작이기는 하지만 상당히 불편합니다. 이런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레지스트리로 만들어보았습니다.


cfile24.uf.115AB60E4BDDAAA4263D6A.reg


위의 레지스트리를 다운로드 받아서 시스템 레지스트리에 병합한 후, 제어판 – 폴더 옵션 – 보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새로운 설정 항목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레지스트리와 함께 설정되는 기본 값은 2048개이며, 필요한만큼 더 늘려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적정한 수준의 캐쉬 크기를 설정하여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캐쉬를 사용할 경우 Windows Shell 프로세스의 크기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사용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이 레지스트리 설정은 Windows XP Professional Service Pack 3 (x86), Windows Vista Business SP1 (x86)에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 주의: 이 레지스트리를 사용하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며 레지스트리 사용 전에는 시스템 상태 백업 등을 수행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