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닷넷하기: MonoDevelop에서 만드는 Hello World

이번 강좌에서는 Mono를 이용하여 Hello World 콘솔 응용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MonoDevelop와 Visual Studio의 차이점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Visual Studio가 Windows용 응용프로그램을 위하여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면 MonoDevelop는 Linux 응용프로그램, 정확하게는 Gnome Desktop을 위하여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지난번에 이어 VMware 기반 Mono 패키지를 이용합니다. 다음의 웹 사이트에서 Mono 패키지와 VMware Player를 무료로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습니다.



새 프로젝트 만들기


VMware 패키지를 부팅한 이후에 바탕 화면에 MonoDevelop 아이콘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더블 클릭하면 MonoDevelop IDE가 시작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화면에서 Start New Solution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Visual Studio의 새 프로젝트 만들기 대화 상자와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Visual Studio와는 달리 Boo와 같은 신흥 닷넷 기반 스크립트 언어와 MSIL에 대한 직접 지원 (ILAsm), Java 프로그래밍, NUnit 프로젝트 등을 지원합니다. 패키징 프로젝트는 Visual Studio가 제공하는 설치 프로젝트의 성격을 가지지만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례가 많음을 감안하여 소스 코드 패키징까지 지원합니다.


Packaging


C# Console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을 HelloWorld로 입력하여 프로젝트 생성을 시작하면 새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 설정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크게 세 가지 설정이 존재하는데 일단 Packaging 설정부터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rchive of Sources


프로젝트 소스 코드를 패키징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하는 경우를 감안한 MonoDevelop만의 독특한 설정입니다.



  • MonoDevelop Project Model Sources: 패키지의 압축을 풀었을 때 바로 MonoDevelop에서 열 수 있도록 패키징합니다.
  • SharpDevelop 1.0 Project Model Sources: 패키지의 압축을 풀었을 때 바로 무료 Windows/.NET 기반 오픈 소스 IDE인 SharpDevelop에서 열 수 있도록 패키징합니다. 여기에는 만드려는 MonoDevelop 프로젝트 파일의 형식 변환이 같이 포함됩니다.
  • Visual Studio .NET 2005 Sources: 패키지의 압축을 풀었을 때 바로 Visual Studio 2005 이상의 IDE나 msbuild 유틸리티에서 열 수 있도록 패키징합니다. 여기에는 만드려는 MonoDevelop 프로젝트 파일의 형식 변환이 같이 포함됩니다.

Archive of Binaries



  • Linux Binaries: GTK# 등의 크로스 플랫폼 라이브러리나 런타임이 있을 경우 이것들의 리눅스 버전을 모아서 패키징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이후에 패키징 대상을 수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Binaries: GTK# 등의 크로스 플랫폼 라이브러리나 런타임이 있을 경우 이것들의 Windows 버전을 모아서 패키징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이후에 패키징 대상을 수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Tarball: 관련 소스 코드와 바이너리를 타르볼 파일 (.tar 시리즈)로 압축합니다.


Unix Integration


사용자 삽입 이미지


Generate Launch Script: PE 기반 MSIL 혼용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므로 사실 만들어진 exe 파일 자체는 여전히 mono 런타임에 의하여 별도로 취급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을 단순화하기 위하여 별도의 스크립트를 생성할 수 있는 데 이 작업을 자동화해줍니다. 프로젝트 이름과 다르게 스크립트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Generate .desktop File: GNOME 노틸러스를 위한 단축 아이콘 파일 (Windows의 Explorer Shell과 대응됩니다. Windows의 단축 아이콘이 .lnk 확장자를 가지는 것과 같습니다.)을 생성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 또한 스크립트를 만드는 것과 같은 용도이지만 GNOME 노틸러스를 위한 부가 설정이 포함됩니다.


Translation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no는 다른 Linux 기반 응용프로그램들과 같은 방법으로 지역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Microsoft .NET Framework가 사용하는 지역화와는 다른 방법으로 프로그램과 함께 배포되는 PO (Portable Object) 파일을 i18n 라이브러리로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이 설정을 통하여 국적 및 국가 코드 별로 PO 파일을 미리 구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어와 국적 코드를 설정하는 단계에서 User Defined Locale 설정을 이용하여 단순한 언어 번역을 위한 용도 외에도 사용자 정의 메시지 테이블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Gtk# Support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젝트에 Gtk# 설정을 추가하고 대상 라이브러리 버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Mono SVN Repository에서 소스 코드를 체크아웃하여 가져오거나 Night Build (개발자에 의하여 짧은 시간 내에 Commit되는 검증 수준이 약한 최신 빌드)를 설치한 경우가 아니면 버전이 보통 한 개입니다.


여러 설정이 있었지만 우리는 여기서 아무런 설정을 택하지 않고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기로 합니다. 하나씩 하나씩 다음 Chapter에서 짚어보기로 합시다.


첫 프로젝트 프로그래밍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가 예상하던것과 다르지 않게 프로젝트가 만들어지고, 편집과 테스트가 가능한 환경이 생성되었습니다. 리눅스 환경이라고는 해도 C# 코드를 보니 별로 어색하지 않습니다. Visual Studio와 유사한 Keyboard Scheme를 제공하므로 Console.WriteLine 메서드에 출력할 메시지를 Hello World!로 바꾸고 F5키를 눌러보기로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Visual Studio와는 조금 다르게 하단에 콘솔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가 표시됩니다. GNOME의 경우 Windows에서처럼 기본 콘솔 인터프리터가 통일되지 않습니다. 하나도 설치되지 않았을 수도 있고, 수십 개가 설치된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 설정은 이와 같이 표준 출력과 표준 오류 출력 스트림 (stdout, stderr)을 리디렉션하여 출력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젝트 디렉터리 구성 살펴보기


그러면 우리가 만든 프로젝트 파일들의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 한 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디렉터리는 위와 같이 사용자 프로파일 디렉터리 (이 가상 머신의 경우 /home/linux입니다.)에 솔루션 이름과 동일한 디렉터리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ds 파일이 보입니다. 이 파일은 Visual Studio의 sln 파일과 같은 것이고 같은 솔루션 파일로 여러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가 mds 파일에 서술됩니다. 그리고 하위 프로젝트 디렉터리들도 이 디렉터리 아래에 생성되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가 만든 C# 프로젝트가 저장되어있는 디렉터리로 들어가보면 이번엔 mdp 파일이 보입니다. Visual Studio의 csproj, vbproj, vdproj와 대응되는 것이 mdp 파일입니다. AssemblyInfo.cs, Main.cs 파일도 보이는군요. bin 폴더에 우리가 컴파일한 바이너리가 들어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ebug, Release 디렉터리가 마찬가지로 존재합니다. 디버그 모드와 릴리즈 모드를 프로젝트 작업 도중 IDE 도구 모음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여기에 맞추어 빌드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ebug 폴더의 경우 exe 파일 외에 exe.mdb 파일 혹은 dll.mdb 파일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Microsoft .NET Framework 환경에서의 pdb 파일과 같은 용도로 디버거가 문맥을 탐색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저장한 Program Database 파일이지만 Mono Debugger를 위하여 생성된 것입니다.


요약


오늘 단원에서는 MonoDevelop로 프로젝트를 만들었을 때의 실제 디렉터리 및 파일의 배치, 소스 코드의 특성, 새 프로젝트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는 설정들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단원에서는 패키징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