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 프레임워크의 종류와 근황

닷넷은 프레임워크라고 하는 구성 요소를 중심 축으로 하여 여러 가지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대개의 닷넷 개발자들이 Microsoft 제품 외에는 없다고 단정을 지을 때가 상당히 많은데, 사실은 프레임워크도 종류가 여러가지입니다. Mono는 이러한 것들 중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Microsoft .NET Framework


Windows 환경에서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Microsoft가 .NET에 관해서 보여주고 싶어하는 것을 가장 빨리 확인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이기도 합니다. 현재 공개된 가장 최근의 버전은 2.0입니다. 소스 코드는 사용하실 수 없지만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새로 고친 현 시점에서 2.0을 기반으로 하는 3.0이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NET Framework 3.0은 C# 3.0이 아닌 C# 2.0 스펙입니다.


* Microsoft Rotor Framework


.NET Framework에 대한 얼터너티브 버전으로, Mac OS X, BSD 계열 유닉스, Windows를 대상으로 배포 중인 프레임워크입니다. .NET Framework의 버전에 맞춰서 같이 발매되는데, .NET Framework 2.0의 정식 버전이 발표되면 마찬가지로 이 프레임워크의 새 버전이 나옵니다. 이 글을 새로 고친 현 시점에서 FreeBSD와 Windows NT에서 사용 가능한 Rotor (SSCLI) 2.0이 나왔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오픈 소스이며, 소스 코드로 제공됩니다.


* Mono Framework


원래 Ximian에서 처음 개발을 시작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입니다. Linux, Unix, Mac OS X, Windows를 대상으로 개발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Microsoft .NET 영역에서 제공되지 않는 툴킷을 다수 기본 제공하며 많은 수의 닷넷 계열 오픈 소스 프로젝트들이 이 프레임워크를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GTK#, COCOA#, 다수의 ADO .NET 어댑터 (SqLite, MySQL, …)들을 기본 제공합니다. 최근 Mono Framework는 많이 안정화되고 성숙해졌습니다.


* DotGNU Framework


GPL 라이센스를 따르는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입니다. Mono에 비해 늦게 시작하였지만 Mono와는 달리 성능에 상당히 초점을 맞추고 개발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이 프레임워크가 지향하는 환경은 리눅스에서 네이티브 모드로 닷넷 어플리케이션들을 구동하는 것이라 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프레임워크는 이 정도입니다. 진행하시고자 하는 프로젝트나 학습 방향에 맞는 프레임워크와 개발 도구를 선택하시는 것은 본인의 몫이기에 어느 것이 더 좋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