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CImage 클래스

Windows 기반에서 웹 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이전까지는 JPEG나 GIF 이미지의 Static Library 또는 관련 DLL들을 얻어서 써야 하는 매우 번거로운 작업을 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MFC 7.0에서는 이러한 수고스러움을 덜어주기 위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도입하게 되었는데, 바로 CImage 클래스입니다.


CImage 클래스는 CBitmap 클래스의 확장 개념입니다. 기존의 비트맵 이미지 객체로도 손쉽게 불러올 수 있음은 물론이고 기본적인 수준의 GIF, JPEG, PNG, BMP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공들여서 웹 그래픽 작업을 번거롭게 하는 일은 없어졌습니다.


여러분은 이미지를 불러들이기 위하여 두 가지 함수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Load()와 LoadFromResource()라는 함수입니다. Load() 함수는 파일 경로명을 지정하거나 IStream 인터페이스의 포인터 객체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는 파일 경로명을 사용하겠지요. LoadFromResource()는 리소스의 이름 데이터나 리소스 ID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불러들인 이미지는 기존의 CBitmap 클래스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미지를 출력하기 원하는 DC에 뿌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비트맵 핸들을 얻어야할 필요가 있다면 연산자 오버로딩이 되어져 있기 때문에 그냥 HBITMAP에 대입해서 쓰면 됩니다.


또한, 알파 블렌딩과 같은 고급 그래픽 효과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