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콘솔 어플리케이션에서의 MFC 사용

일반적으로 콘솔 어플리케이션상에서는 MFC 컴포넌트 및 클래스를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콘솔에서도 MFC를 얼마든지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콘솔에서 MFC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처음부터 MFC 타입 콘솔 프로젝트로 시작한다.
  • 보통의 콘솔 프로젝트에서 MFC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도록 지정함과 동시에 #include로 필요한 MFC 헤더 파일들을 추가한다.

이 Chapter에서는 2번 방법을 중점으로 하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예전처럼 우리는 콘솔 프로젝트를 새로 하나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냥 만들던대로 만드십시오. 그러면, 새로운 웍스페이스가 하나 나타나고 좌측의 프로젝트 윈도우에는 Globals 폴더가 나타날 것입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Alt + F7키를 눌러 프로젝트 셋팅 대화 상자를 띄우세요. 그러면, Microsoft Foundation Classes에 대해서 묻고 있는 리스트 박스가 맨 첫 번째 항목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여러분은 나타나는 세 가지 항목중에 “Use MFC in a shared DLL”을 선택하고 “OK”을 눌러서 이 대화 상자를 종료하시면 됩니다.


이제 여기에 단지 MFC 관련 헤더 파일들을 끼워넣어주는 일만이 남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MFC 관련 내용을 수록하고 있는 헤더 파일들입니다. 원하는 헤더 파일을 알맞게 삽입하시는 것이 컴파일된 바이너리 파일의 용량을 줄여주는 길입니다.



    #include <afx.h> // 가장 기초적인 MFC 요소들.


    #include <afxwin.h> // 윈도우 클래스들.


    #include <afxext.h> // 확장 클래스들.


    #include <afxdtctl.h> // 윈도우 컨트롤 클래스들.


    #include <afxcmn.h> // 윈도우 공용 컨트롤 클래스들.


    #include <afxinet.h> // 인터넷 기능 클래스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