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파일 시스템에 대한 정보…

어떤 운영 체제를 사용하든 해당 운영 체제는 그 운영 체제의 내부 커널이나 핵심 서비스들이 하드 디스크를 인지할 수 있도록 일종의 공간을 제공해줘야 합니다. Microsoft Windows, Linux Kernel 2.4.x, Solaris, BSD Family 등등 모두 이들은 각자의 고유 파티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Microsoft Windows의 파일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Windows에서 지원하는 파일 시스템은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File Allocation Table (이하 FAT) : 이것은 MS-DOS적부터 전승되어오던 파일 시스템으로 Codename:Memphis때 부터 클러스터 사이즈 및 안정성/보안 개선을 위해 새롭게 32비트 버전 FAT를 재 발매하였습니다.


1바이트 부터 2056MB 미만인 하드 디스크 또는 논리적/물리적 파티션 (디스크를 포함하여)들에 적용되는 FAT 시스템은 16비트 버전의 것으로서 폭넓은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FAT16의 경우 이미 다른 운영 체제들에서도 (리눅스, 유닉스, 솔라리스, 매킨토시, …) 쉽게 인지할 수 있을 만큼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FAT32가 적용되는 하드디스크 범위는 2056MB 이상 2056GB 이하의 하드디스크입니다. FAT32도 빠르게 다른 운영 체제들에서 지원하기 시작하여 이제는 FAT 시스템에 대해서는 완벽하게 공유를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FAT 파일 시스템은 이제 더 개발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Microsoft가 근간에 Codename:Whistler를 내놓았을 때 부터 본격적으로 Windows 9x (Windows 95, 98, Me)에 대해서는 더 이상 개발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혀왔습니다. 이것은 FAT 파일 시스템에 대한 지원도 더 이상은 하지 않겠다라는 의미와 같습니다.


이를 대신하여 근간에 새로이 각광받고 있는 파일 시스템이 있습니다. 바로 New Technology File System (이하 NTFS)입니다.


현재 NTFS 파일 시스템의 버전은 5.0입니다. Windows의 메이저 버전에 맞추어서 같이 개발이 되어왔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NTFS 파일 시스템에 변화가 없는 것을 보면 메이저 업그레이드는 단 한 번도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Windows 2000에서 두 부류로 갈라져서 클라이언트용 Windows 2000의 후속 버전은 Codename:Whistler (Windows XP)로, Server Family는 Codename:Whistler Server (Windows.NET Server Family)로 개발되었으나 실제로 빌드를 확인해 보면 5.0에서 5.1로 마이너 업그레이드된 수준입니다. 곧 NTFS 파일 시스템의 버전도 아직은 5.0이라는 의미입니다.


iexbeta.com과 같은 사이트에서 들려오는 소식에 의하면 Windows 로드맵에 Codename:Longhorn과 Codename:Blackcomb이 새로이 개발됨과 동시에 NTFS 파일 시스템에 대해서도 메이저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NTFS 파일 시스템은 실제로 FAT16/32 파일 시스템에서의 Raw Data 부분은 100% 호환이 됩니다. 하지만, NTFS 고유의 압축, 색인화, 접근 권한등의 제어가 추가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TFS가 지원하는 파일 시스템의 용량 제한은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습니다. NTFS가 처음부터 단일 하드디스크 용으로 개발된 것이 아니었고 RAID (디스크 어레이라고도 부름)용으로 개발된 것이어서 굉장히 스케일이 큰 파일 시스템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