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0912_1707_WindowsAzur9.png

Windows Azure Web Site로 블로그 만들기

안녕하세요. Windows Azure MVP 남정현입니다. 최근에 새로 추가된 Windows Azure Web Site 서비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Windows Azure를 통해서 여러분이 원하는 웹 사이트를 쉽게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였던 호스팅 서비스나 무료 홈페이지 계정과 비슷한 기능들을 제공하지만 더 풍부하고 더 강력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Windows Azure Web Site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 사이트를 만드는 과정을 살펴볼까 합니다.

NOTE: Windows Azure Web Site는 Windows Azure 계정을 만들고 나서 2012년 6월 현재는 별도의 Preview 프로그램을 신청해서 개설할 수 있습니다. http://www.windowsazure.com/ 웹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Windows Azure 계정 및 Windows Azure Web Site 프로그램 가입이 완료된 이후를 기준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http://windows.azure.com/ 대신 http://manage.windowsazure.com/ 으로 접속해야 Windows Azure Web Site 기능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에 접속하면 Microsoft Online ID를 묻는 페이지가 위의 그림과 같이 나타나는데, ID와 비밀 번호를 사용하여 접속합니다.

접속한 후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관리자 페이지의 UI를 볼 수 있는데, 신규 서비스 개설을 위하여 하단의 NEW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화면이 열리면서 신청 가능한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만약 위의 그림과 같이 Web Site 항목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으면 별도로 프로그램을 신청해야 하는 상태이므로 Windows Azure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베타 프로그램을 신청해야 합니다. 이 제한은 2012년 6월 이후로는 적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웹 사이트를 만들 것인지 한 번 더 선택해야 하는데, 갤러리에 올려져 있는 웹 사이트 템플릿을 활용하려고 하는 것이므로 From Gallery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사용 가능한 웹 애플리케이션의 종류들이 보이는데 상당히 종류가 많고 다양합니다. 오늘 살펴보려고 하는 것은 워드프레스 블로그이므로 BLOGS 메뉴를 클릭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설치를 위해서 필요한 마법사 화면이 새로 나타납니다. DNS에 여러분의 웹 사이트에 고유하게 할당하려는 ID를 지정합니다. 이 주소는 나중에 여러분이 가지고 있을 수도 있는 개인 도메인 주소와는 별개로 서버 할당에 필요한 자체 주소이므로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센터의 위치도 적절하게 선택합니다. 필요한 항목을 기재한 다음에는 우측 하단의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갤러리에 등록된 워드프레스는 MySQL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 Azure는 MySQL을 직접 호스팅하지 않고, SuccessBricks의 ClearDB 서비스와 한방에 통하도록 해줍니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검토하신 후 체크 박스를 클릭하면 완료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웹 사이트가 생성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약 3~5분 정도면 웹 사이트 배포까지 끝나고 곧바로 사이트가 뜹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Ready로 나타나면 준비가 된 것입니다.

위와 같이 상태가 나타나면 해당 항목을 클릭합니다.

트래픽 상황과 디스크 사용 공간 등 호스팅에서 필요한 일반적인 모든 정보들이 한 눈에 전광판으로 나타납니다. 페이지를 좀 더 아래쪽으로 스크롤해서 내용을 살펴볼까요?

강조 표시해놓은 항목들이 기존에 여러분이 알고 있었던 호스팅 서비스와 일치하는 항목들입니다. FTP 사용자 ID와 비밀 번호를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매번 새롭게 재설정할 수 있고, 웹 사이트를 보려면 어디로 가야 하는지, FTP 서버로 접속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호스팅 상품 외에 연결된 데이터베이스가 무엇인지 모두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웹 사이트를 한 번 들어가보겠습니다.

당연히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첫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필요한 항목들을 기입합니다.

Install WordPress 버튼을 클릭합니다.

ID는 최고 관리자 ID인 admin을 입력하고 방금 전에 지정한 비밀 번호를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기대했던 대로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이 나타납니다. 웹 사이트 안을 여기저기 살펴보면 완전하게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설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관리자 화면으로 돌아와보면 실시간으로 트래픽 상황이 업데이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화면의 모니터링 도구가 단순히 통계 자료를 보여주는 것에서 그치지는 않는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기 위하여 상단의 다른 몇 가지 메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MONITOR 메뉴를 클릭하면 표 형태로 잘 정리된 각각의 메트릭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Windows Azure만의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러분의 인스턴스 유형을 여기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웹 사이트가 일반적인 웹 사이트가 아닌 영화, 음반 등의 홍보 웹 사이트라고 한다면 동시 접속 인원이 매우 빠르고 급격하게 증가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럴 때 정말 완벽한 서비스를 구현하려면 기존에는 마땅한 대책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Windows Azure는 상당히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 옵션은 모두 완전하게 제 기능을 다 합니다.

기본적으로 여러분이 웹 사이트를 만들면 아래와 같은 상태에서 실행됩니다.

1대 ~ 2대의 가상 서버 인스턴스가 존재하고 그 안에 수 많은 분리된 환경의 웹 사이트들이 있으며 그러한 가상 서버 인스턴스들 중 하나를 택하여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대개는 이렇게 운영하더라도 충분히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금 이야기한 경우처럼 정말 엄청난 성능이 필요하다면 인스턴스 유형을 Reserved Instance로 바꿀 수 있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사용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인스턴스 자체를 여러분의 웹 사이트를 위하여 실행되도록 점유할 수 있고, 인스턴스의 크기 또한 서비스 규모에 맞추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전에 여러분이 Windows Azure로 살펴보셨을 수도 있는 Web Role의 더 발전된 형태입니다.

Windows Azure는 이번 업데이트로 완전히 새롭게 달라진 서비스들로 중무장하였습니다. Microsoft가 운영하기 때문에 MySQL이나 리눅스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 편견이 되었고, 편의성에서도 전혀 손색이 없으며, 기존의 국내외 호스팅 서비스들만큼 – 또는 – 그 이상의 품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약 웹 사이트를 좀 더 완벽하게, 그리고 더 풍부하게 운영하기 원한다면 Windows Azure가 제공하는 다른 여러 부가 서비스들과 조합했을 때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Windows Azure Web Site 서비스 하나만으로도 상당한 메리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번에는 Windows Azure Web Site가 제공하는 FTP를 이용하는 방법과 간단한 PHP 웹 사이트의 설치와 활용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thoughts on Windows Azure Web Site로 블로그 만들기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