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aS2012/07/13 18:07

안녕하세요. Windows Azure MVP 남정현입니다.

이전에 신청한적이 있었던 Windows Azure Media Service Preview 프로그램에 대한 테스트 계정을 오늘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에 맞추어 간단한 기능을 테스트해보고 처음으로 블로그 포스트를 남겨봅니다. Windows Azure Media Service는 Windows Azure Platform에 근래에 새로 추가된 클라우스 서비스의 한 종류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동영상 컨텐츠를 클라우드 컴퓨팅 상의 자원을 활용하여 인코딩하고 그 내용을 곧바로 저장소와 CDN에 게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프리뷰 버전으로 나온 상태이므로 기능이나 API에 많은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의 기본 방향이나 목적은 지금 설명 드린 내용이 주된 내용이 되므로 국내외에서 미디어 관련 서비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많은 고객들의 관심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Windows Azure Media Service를 신청하려면?

Windows Azure Media Service는 현재 신청을 별도로 받아서 계정을 할당하는 방식으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Windows Azure 계정을 하나 만드셔야 하며, http://www.windowsazure.com/ 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에 서비스가 정식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해외 거주지 정보가 필요하지 않고 쉽게 신청을 마무리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Azure 계정 관리 홈페이지 (account.windowsazure.com)에 접속하신 후에, "미리 보기 기능"을 클릭하면 현재 신청 가능한 프리뷰 프로그램들이 열거됩니다. 이 중에서 Media Services 항목을 신청하시면 대기열에 예약이 됩니다. 승인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관리 홈페이지 (manage.windowsazure.com)에 접속하였을 때 Media Service에 대한 메뉴가 새로 나타납니다.

 

미디어 서비스를 만든 후에는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를 신청해야 하며, 이 때 미디어 서비스와 연결할 스토리지 계정을 하나 지정하게 됩니다. 미디어 서비스 API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인코딩 후 결과물을 받아보는 것이 모두 연결된 스토리지 계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미디어 서비스 자체는 현재 프리뷰 프로그램 상태에 있기 때문에 미디어 서비스를 통해서 실행되는 비용은 발생하지 않지만 스토리지에 파일을 보관하고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는 비용이 따로 계산이 됩니다.

.NET Framework 기반 미디어 서비스 API 개발 환경 구성하기

.NET Framework로 미디어 서비스 API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제공되는 SDK를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유용하고 편리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설치해야 하며, 다음의 패키지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미디어 서비스 API 자체가 REST API이므로 .NET 이외의 언어에서도 얼마든지 호출이 가능합니다. 기타 언어에 대한 SDK 및 지원 내용, 구성 방법은 아래의 각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테스트 프로젝트 구성하기

이 예제에서는 Windows 데스크톱 응용프로그램 환경에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기준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Visual Web Developer 2010 SP1이나 Visual Studio 2012 for Web RC를 설치한 경우, Windows 클래스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만들고 프로젝트 속성에서 프로젝트의 출력 유형을 클래스 라이브러리에서 콘솔이나 Windows로 변경하면 직접 실행 가능한 EXE 파일로 빌드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콘솔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고, 프로젝트 참조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모두 추가해야합니다.

우선 WCF Data Service 5.0 for OData v3 어셈블리들을 추가해야 합니다. 64비트 컴퓨터를 사용 중인 경우 %programfiles(x86)%\Microsoft WCF Data Services\5.0\bin\.NETFramework 폴더를, 32비트 컴퓨터를 사용 중인 경우 %programfiles%\Microsoft WCF Data Services\5.0\bin\.NETFramework 폴더에 있는 아래의 5개 DLL을 참조로 추가합니다.

  • Microsoft.Data.Edm.dll
  • Microsoft.Data.OData.dll
  • Microsoft.Data.Services.Client.dll
  • Microsoft.Data.Services.dll
  • System.Spatial.dll

이어서 Windows Azure Storage Client 어셈블리를 추가해야 합니다. %programfiles%\Microsoft SDKs\Windows Azure\.NET SDK\2012-06\bin 폴더로 이동하여 아래의 DLL을 참조로 추가합니다.

  • Microsoft.WindowsAzure.StorageClient.dll

이어서 Windows Azure Media Service SDK 어셈블리를 추가해야 합니다. 64비트 컴퓨터를 사용 중인 경우 %programfiles(x86)%\Microsoft SDKs\Windows Azure Media Services\Services\v1.0 폴더를, 32비트 컴퓨터를 사용 중인 경우 %programfiles%\Microsoft SDKs\Windows Azure Media Services\Services\v1.0 폴더에 있는 아래의 DLL을 참조로 추가합니다.

  • Microsoft.WindowsAzure.MediaServices.Client.dll

마지막으로, Windows Azure Media Service SDK가 필요로 하는 Azure Storage Client DLL의 어셈블리 버전에 대하여 바인딩 리디렉션을 지정하여 Azure Media Service SDK가 최신 버전의 Windows Azure Storage Client 라이브러리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프로젝트에 app.config 파일 (웹의 경우 web.config 파일)을 추가하여 아래의 섹션을 추가합니다.

<?xml version="1.0"?>
<configuration>
...
  <runtime>
    <assemblyBinding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dependentAssembly>
        <assemblyIdentity name="Microsoft.WindowsAzure.StorageClient"
          publicKeyToken="31bf3856ad364e35"
          culture="neutral" />
        <bindingRedirect oldVersion="1.1.0.0" newVersion="1.7.0.0" />
      </dependentAssembly>
    </assemblyBinding>
  </runtime>
...
</configuration>

설치한 Azure SDK의 버전이 1.6 버전인 경우 위의 예제 코드에서 1.7.0.0 대신 1.6.0.0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Windows 8용 Azure SDK를 설치했기 때문에 1.7 버전으로 지정하였습니다.

테스트 프로젝트 코딩하기

아래의 프로그램 코드를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Linq;
using Microsoft.WindowsAzure.MediaServices.Client;

namespace MediaServiceTestDrive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loudMediaContext mediaContext = new CloudMediaContext(
                "" /* Account Name */,
                "" /* Account Key */
                );

            IAsset asset = mediaContext.Assets.Create(
                "" /* File Path */,
                AssetCreationOptions.CommonEncryptionProtected);

            IJob job = mediaContext.Jobs.Create("Sample Job");

            IMediaProcessor mediaProcessor = mediaContext
                .MediaProcessors.Where(x => x.Name == "Windows Azure Media Encoder")
                .FirstOrDefault();

            ITask task = job.Tasks.AddNew(
                "Sample task", mediaProcessor,
                "H.264 256k DSL CBR" /* Encoding Template Name */,
                TaskCreationOptions.None);

            task.InputMediaAssets.Add(asset);
            task.OutputMediaAssets.AddNew(
                "Output asset",
                true, AssetCreationOptions.None);

            job.Submit();

            while (true)
            {
                foreach (var eachJob in mediaContext.Jobs.ToList())
                {
                    Console.WriteLine(eachJob.State);
                }
                System.Threading.Thread.Sleep(5000);
            }
        }
    }
}

호출 절차가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논리적으로 여러 작업들을 비동기 방식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우선 제일 먼저 CloudMediaServiceContext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연결을 성립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계정 이름과 비밀 키 값을 요구하는 데 이 부분은 manage.windowsazure.com에 나와있는 미디어 서비스의 계정 이름과 키 값을 지정하면 됩니다. 스토리지 서비스에 대한 계정 이름과 키 값이 아님을 유의합니다. 스토리지 서비스에 대한 계정 이름과 키 값은 미디어 서비스 내부에서 별도로 동기화하여 보관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이를 참고합니다.

그 다음 파일을 스토리지에 올리기 위한 절차이자 인코딩 대상을 지정하기 위한 절차로 Asset을 만듭니다. Asset을 만들 때 지정하는 인수에는 로컬 컴퓨터의 미디어 파일의 경로를 지정하며, 이것을 스토리지에 업로드하기 위하여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작업을 하나 정의합니다. 작업 안에는 여러 가지의 세부 태스크가 존재할 수 있으며 이것을 논리적으로 하나의 작업으로 취급합니다.

그 다음에는 수행하려는 작업을 처리해줄 수 있는 미디어 프로세서 개체를 가져와야 합니다. 프로세서는 Azure Media Service가 제공하는 범위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함에 유의합니다. LINQ 식을 사용하여 미디어 프로세서 개체를 확인하고 그 중 필요한 것을 택합니다. 여기서는 단순 인코딩 처리를 위하여 Windows Azure Media Encoder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으로 작업에 태스크를 하나 추가합니다. 태스크를 추가할 때에는 태스크의 이름과 미디어 프로세서 개체, 미디어 프로세서의 동작 특성을 정의하는 인코딩 템플릿 이름 등을 지정합니다. Windows Azure Media Encoder의 경우 인코딩 템플릿 이름에 대한 정보를 Expression Encoder SD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름들에 대한 목록은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icrosoft.expression.encoder.presets_members.aspx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만들어진 태스크의 입력과 출력 대상을 정의하는데, 앞서 지정한 asset을 입력에 추가하고, 출력에는 새로운 asset을 생성하도록 예약합니다.

모든 구성이 끝나면 Job 객체의 Submit() 메서드를 호출하여 작업을 의뢰합니다. 이 떄 부터 모니터링 기능을 사용하여 작업의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질의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작업이 완료되면 State 속성이 Completed로 나타나므로 이를 통해서 작업 완료 여부를 확인 가능합니다.

실제로 어떻게 결과물이 나타나는가?

스토리지를 실제로 접속해 보면 새로운 컨테이너들이 만들어집니다. 입력용 Asset을 위한 전용 컨테이너가 먼저 만들어지고, 출력용 Asset을 위한 전용 컨테이너가 나중에 만들어지는 순서입니다. 각각의 컨테이너들은 초기에는 비공개 상태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입력용 컨테이너로 만들어진 것을 열어보면 요청한 파일어 업로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력용 컨테이너에는 기대한대로 인코딩된 파일과 메타 데이터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출력용 컨테이너 폴더의 퍼미션 설정을 BLOB 공개로 전환하고 CDN을 연결하면 즉시 서비스 가능한 동영상이 제공되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간단하게 한 페이지 안에 기본적인 코딩 레시피를 모아놓은 페이지가 있으므로 이 이후에 좀 더 구체적인 작업을 하기 원한다면 아래 페이지에서 내용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PlayReady와 같은 DRM 적용도 매우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251359&clcid=0x41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Posted by Cloud Developer 남정현 (rktt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