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aS2012/06/25 01:50

Xpress Engine meets Windows Azure Web Site

지난번 시간에는 Windows Azure Web Site를 이용하여 Word Press 블로그를 설치하고 사이트를 시작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좀 더 실질적인 예제를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바로 Xpress Engine을 Windows Azure Web Site 위에서 실행하는 것입니다.

이미 알려져 있다시피 Windows Azure Web Site를 공유 환경에서 실행하는 경우 최대 10개의 웹 사이트를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고, 이러한 환경에서 Xpress Engine을 설치하고 시작할 수 있다면 커뮤니티를 처음 운영하려는 분들께는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강좌는 Windows Azure Web Site Preview를 신청하여 계정을 활성화한 분들에 한하여 유효하며, 이후에 정식 출시될 Windows Azure Web Site에서는 더 쉽고 간편하게 이 글의 내용을 따라서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호스팅 환경에 대해서 알아두기

Windows Azure Web Site는 지난번에 간단히 살펴본 대로 기본 실행 환경은 Windows Azure 위에서 실행됩니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로는 SQL Database (예전 이름은 SQL Azure 였습니다.) 또는 Clear DB의 MySQL Database 중 한 가지를 택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사용하려고 하는 것은 Clear DB의 무료 데이터베이스 상품이며 동시 연결 개수 4개, 데이터베이스 크기 1GB의 상품을 Windows Azure가 Clear DB와 연계하여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신청하고 관리해 줍니다.

달리 표현하면, 반드시 Windows Azure 환경이 아니어도 Clear DB 홈페이지에 직접 가서 같은 상품을 신청하거나 더 나은 상용 버전의 서비스로 따로 신청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서비스가 분리된 것과는 무관하게 Clear DB에서 여러분에게 제안하는 상품은 Windows Azure 데이터 센터 위에서 실행되는 MySQL 데이터베이스이므로 단순히 Clear DB의 상품을 이용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Xpress Engine은 Microsoft SQL Server를 지원하므로 데이터베이스 활용에 능숙하다면, Windows Azure Virtual Machine을 이용하여 SQL Server를 내장하는 VM을 추가 신청하여 이 VM에 직접 연결하도록 설치를 구성해도 됩니다. 하지만 비용에 있어서 최상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Clear DB의 MySQL 상품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이번 강좌를 풀어나가려 합니다.

준비 작업 – 새 웹 사이트 신청하기

웹 사이트를 하나 만들도록 합니다. 새 웹 사이트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새로운 웹 사이트를 만들기 위하여 두 번째 항목을 클릭합니다.

웹 사이트 이름을 지정하고, 새 MySQL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것을 주문합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이름을 확인하고, 사용권 계약에 동의함을 표시한 후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사이트와 MySQL 데이터베이스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만약 위와 같이 데이터베이스 생성이 실패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당황하지 말고 Clear DB 홈페이지 (http://www.cleardb.com/)에서 회원 가입을 하고, Windows Azure 무료 데이터베이스 상품 신청 페이지를 아래 그림처럼 찾아서 신청하도록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상품 이름은 Mercury이며, Windows Azure 데이터센터 위에서 실행됨을 알리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상용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여기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비용은 Microsoft가 아닌 Clear DB를 통해서 결재하게 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한 후 대시보드 페이지로 이동하면 실행 중인 데이터베이스 이름이 보이는데,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클릭합니다.

접속 정보와 아이디, 비밀 번호를 기록합니다. 서버 주소의 경우, 위의 그림을 기준으로 이야기해보면 us-mm-azure-east-01.cloudapp.net이 되며, 데이터베이스 이름은 cdb_8a5322cd38, 그리고 하단의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확인합니다.

같은 정보가 Windows Azure Web Site 대시보드에서는 Connection String 페이지에 나타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XE 파일들을 직접 올리기 위하여 FTP 접속 정보를 초기화해야 합니다. Reset Deployment Credential 링크를 오른쪽 편에서 찾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접속 정보를 재 설정하고 난 다음 FTP 클라이언트로 서버에 접속을 시도합니다. 여기서는 FileZilla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였지만 여러분이 선호하는 FTP 클라이언트를 직접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단, Windows 탐색기와 통합된 FTP 클라이언트의 경우 특성 상 여러 연결을 만들 수 있고 이 때문에 접속자 수 초과가 일어나 접속이 안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접속 정보를 설정한 다음 연결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디렉터리 목록이 열거됩니다. 기본 페이지 파일을 삭제합니다.

이제 XE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XE Core 또는 여러분이 선호하는 기본 패키지 파일을 내려 받도록 합니다.

파일의 압축을 풀고 난 다음, XE의 루트 디렉터리의 모든 파일들을 아래 그림과 같이 FTP를 통하여 올리도록 합니다.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수 있고, 파일의 수가 많으므로 실패한 내역이 없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모든 파일이 업로드 되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이제 웹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해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잘 나오면 기본적인 PHP 실행 환경에는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하단의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고, 사용권 계약에 동의한 다음 계속 진행합니다.

다행히 XE에서 요구하는 PHP 요구 사항들을 모두 지원합니다. 계속 진행합니다.

MySQL 데이터베이스를 트랜잭션 없이 사용하기 위하여 기본 옵션을 선택합니다.

Windows Azure – 또는 – Clear DB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접속 정보를 기재합니다.

짧은 주소 사용은 체크하지 않고, 시간대 설정만 지정하여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짧은 주소 사용의 경우 현재 Rewrite Module을 Windows Azure Web Site 환경 설정 상에서 직접 변경할 만한 방법이 마땅히 없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IIS 자체적으로 Apache HTTP Server의 Rewrite Configuration File을 Import하는 기능이 이미 있습니다.)

관리자 메일 주소, 비밀 번호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부분에서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므로 기다립니다.

XE가 Windows Azure Web Site에서 성공적으로 실행되는 모습입니다. 관리자로 로그인된 상태도 확인이 되는 군요. XE의 관리 패널로 한 번 이동해보겠습니다.

기대했던 대로 XE의 관리 패널도 잘 보입니다.

마무리하기

전반적으로 해외 데이터센터를 통해서 웹 사이트가 구동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아직 많이 느립니다. 하지만 정식 출시와 함께 Azure Web Site가 완전한 서비스를 하게 되면 더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이번 강좌는 Windows Azure Web Site가 국내 CMS 웹 응용프로그램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지 측정해보기 위한 데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Posted by Cloud Developer 남정현 (rkttu.com)